미리 알아 놓아요! 2020년 새롭게 변하는 제도들!

 

2020년이 온지 벌써 일주일가량 지나고 있는데요~ 새로운 한해가 시작되면 기존에 있던 제도들이 빠르게 변하는 현재시기에 맞춰 좀 더 편리하게 바뀌게 되는데요~ 올해는 어떤 제도들이 바뀌게 되었는지 새롭게 변한 2020년의 새로운 제도들을 만나볼까요~?

 

 

 

새로운 주민등록증 도입

사진=행정안전부

 

새로운 주민등록증이 도입되는데요~ 기존에 사용하던 분들은 그냥 사용하시면 되고, 새롭게 출생신고를 하는 아이들에게 먼저 적요이 되겠지요? 일단 새롭게 변한 이유는 당연히 위조와 변조의 방지를 위해서 입니다. 새로운 주민등록증은 빛의 뱡향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태극문양이 있으며, 이름,  주민등록번호가 양각으로 볼록하게 인쇄되었고, 수록내용도 레이저로 인쇄되어 쉽게 지워지지 않도록 하였고 보는 각도에 따라 사진과 생년월일이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고 하네요~

 

 

전자여권

사진=외교부

 

2020년 12월부터 새롭게 변한 전자여권을 받을수 있는데요~ 기존에 녹색의 여권에서 남색으로 색상이 바뀌고시눵정보면은 폴리카보네이트재질로 변경, 사진과 기재사항도 레이저로 새겨넣어 여권의 보완성을 강화된다고 합니다. 발급하실때 온라인 여권신청 서비스와 우편배송서비스도 시작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존에 비해 편리함이 증진될것 같습니다.

 

 

 

계좌적립서비스

 

2020년부터는 마트나 편의점에서 남은 거스름돈을 계좌로 입금받을수 있는 계좌적립서비스가 시행됩니다. 스마트폰에 앱을 설치하여 모바일 현금카드나 현금 IC카드에 연결하여 거스름돈이 입금될 수 있다고 합니다.

 

 

 

주류광고금지

 시원한 맥주광고를 보면서 추운밤에 편의점 뛰어가신적 많으시죠? 이제는 그런 욕구를 잠재워줄 소식이 나왔는데요~ 2020년부터는 미성년자 등급의 방송프로그램과 영화, 게임 등에서 주류광고가 제한된다고 하네요~ 술을 마시는 광고는 음주를 유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TV외에도 IPTV와 DMB 데이터 방송등에도 주류광고가 제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도입

2020년에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도입한다고 하는데요~ 기존에 운전면허증 소지자는 모바일 본인 인증서비스를 통해서 발급할 수 있으며 기존 운전면허증과 동일한 효력을 지닌다고 합니다.

운전면허증을 잃어버리거나 지갑을 두고와서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너무 불편했는데요~ 이젠 그런 불편함이 줄어들것 같아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