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감기(기침,가래) 빨리 낫기 위한 방법은?

환절기가 오고, 요즘은 낮기온이 너무 올라서 땀도 많이 흘린탓인지 저는 목감기에 걸리고 말았어요~ 밤새 기침이 나오고, 가래가 있어서 인지 자는게 자는게 아닌 시간을 보내고 있죠~

저처럼 한낮 기온만 생각해서 옷을 얇게 입던지 긴옷을 준비하지 못하면 밤이되어 기온이 내려가면서 감기에 걸리기 쉬워 지는데요~ 이럴때 목감기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 병원에 가는것도 방법이지만, 감기란 그리 짧게 완쾌되는 질병이 아닌지라, 도움을 주는 음식과 더불어 좀 더 빨리 낫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려해요~ ^^

 

목감기(기침, 가래) 빨리 낫기 위한 방법

 

1. 뜨거운물로 샤워하기.

뜨겁고 김이 올라오는 목욕을 하면 감기의 증상과  긴장했던 근육도 이완이 되는 효과가 있다.

※ 머리는 다 말리고 나와야 한다. 젖은 머리는 감기를 더 악화 시킬수 있다.

 

2. 휴식

몸을 충분히 쉴 수 있는 휴식시간을 가져야지 쉴 시간을 주지 않으면 빠르게 감기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3. 수면

8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고 피로감을 느낄때 마다 낮잠을 자도록 해보자

 

4. 체온 유지

감기에서 회복하는 과정에서 체온을 높이는 것은 확실히 도움이 된다. 다만, 따뜻한 온도는 좋지만

건조한 환경은 목과 코를 건조하게 해서 염증이 생길수 있으니, 가습기로 주변 습도를 높이고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을 보충해주자.

 

5. 소금물 가글

아픈 목을 위해서 따뜻한 물에 소금 1ts을 넣은뒤, 녹이고 난뒤 하루에 4차례 정도 가글을 하면 도움이 된다. 

※ 마시지는 않는다.

 

6. 가침과 가래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한다.

 

 

- 배와 꿀을 준비 후 배속을 파낸 후 꿀을 채워 1시간 찐다 -> 배꿀찜

 

생강은 부비강을 열어주어 코와 목이 막히는 것을 예방하며 항소염성 성분을 지니고 있다.

- 간 연근과 생강즙을 함께 넣고 따뜻하게 차로 마신다.

 

폐를 보호하고, 기관지를 튼튼하게 해서 기침가래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다.

- 모과의 씨를 제거 후 얇게 썰어 황설탕에 재워 둔 뒤, 따뜻한 물에 넣어 차로 마신다.

 

건조해진 기관지를 회복시키고 기관지 점막을 강화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 따뜻한 물에 오미자를 10시간 정도 우려서 물처럼 마신다.

※ 오미자를 물에 끓이면 떫은 맛이 강해짐으로 끓이지 않는다.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데 치료하는 주요 약재로 목이 쉬고 건조할때도 효과가 좋다.

- 말린 도라지와 감초를 넣고 300cc물에 넣고 끓여 마신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