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미코트레스퓰+벤토린네뷸 처방전

앞서 가정용 네블라이저를 구입했다는 글에 써있듯이 처방 받아온

약이름은 풀미코트레스퓰 과 벤토린네뷸이였는데요~

생소하고 어려운이름을 가진 약이지만 앞으로 둘째가 많이 사용할것 같아서 약에 대한 정보를 알아 보려고 해요~^^

 

[풀미코트레스퓰]

 

- 약이름 : 풀미코트레스퓰

 

- 성   분 : 부데소니드(미분화) 500μg

 

- 효   과 : 기관지 천식(특히 스테로이드 요법의 다른 치료가 불충

             분 하거나 적절치 않은 경우), 유아와 소아의 급성 후 

             기관지염(크룹)의 치료

 

 

- 용법용량

1. 이 약은 적당한 분무기를 사용하여 투여해야 한다.환자에게 도달되는 용량은 표시 용량의 40~60% 정도로 이는 사용하는 분무기에 따라 다르다. 분무시간과 용량은 유속, 분무기의 chamber,충진용량에 따라 다르며 대부분의 분무기에 적당한 충진용량은 2~4밀리리터이다.

2. 기관지 천식
1) 흡입 투여시작시 또는 심한 천식기간의 치료요법시 또는 경구 코티코스테로이드를 감량하거나 중단하고자 할 때의 용법은 다음과 같다.
① 성인 : 1회 1~2mg(2병~4병)을 1일 2회 투여
② 소아 : 1회 0.5~1mg(1병~2병)을 1일 2회 투여
2) 유지용량은 개인에 따라 다르며 가능한 최소용량으로 투여해야 한다.
권장되는 유지용량은 다음과 같다.
① 성인 : 1회 0.5~1mg(1병~2병)을 1일 2회 투여
② 소아 : 1회 0.25~0.5mg(1/2병~1병)을 1일 2회 투여
3) 치료효과를 증진시키고자 하는 환자에게는 경구 코티코스테로이드제와의 병용요법보다는 일반적으로 이 약의 용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전신적 부작용의 위험이 적으므로 더욱 바람직하다. 특히 기도의 점액분비가 없는 경우에는 경구 코티코스테르이드제를 투여하기 전에 이 약을 투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급성 후두 기관 기관지염
유소아에서 1일 1회, 1회 2mg을 투여한다.

=> 둘째의 경우 1회 용량이 0.5ml 최대 4회 가능하다고 하셨어요 

 

-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

1) 임부
대규모 전향적 역학조사 및 시판후 조사 결과(약 2,000례)에 의하면 임신 중 흡입 부데소니드의 사용으로 기형발생의 위험이 증가하지 않았다. 다른 약과 마찬가지로, 부데소니드의 임신 중 사용은 산모에 대한 치료상의 유익성이 태아의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판단될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한다. 유사 폐 반응을 달성하는 양을 기준으로 할 때 흡입 스테로이드는 경구 스테로이드보다 전신효과가 낮기 때문에 먼저 사용을 고려하여야 한다.
동물실험에서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최기형성이 보고된바 있으나, 인체에서 권장용량 투여시에는 관련이 없는 것으로 추정된다. 동물실험에 의하면, 최기형성을 유발시키는 용량 범위 아래로 노출되었을 때, 출산 전 과량의 글루코코르티코이드가 자궁내 성장 지연, 성체의 심혈관계 질환,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수용체 밀도의 영구적 변화, 신경전달물질의 전환 및 체내 동태 변화에 대한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2) 수유부
부데소니드는 유즙으로 분비된다. 그러나 이 약의 치료용량에서는 수유받는 영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 약은 수유 중에 사용할 수 있다.

- 소아에 대한 투여
소아가 이 제품을 사용시 성장률이 감소될 수 있다. 따라서 치료에 유효한 최소 용량을 사용하고 환자의 성장률을 정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야 한다.

- 과량투여시의 처치
이 약을 급성으로 과량투여하였을 경우 고용량을 투여했을지라도 임상적 문제의 발생은 예상되지 않는다. 고용량을 만성적으로 투여할 경우 부신피질기능항진 및 부신억제와 같은 글루코코르티코이드의 전신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 적용상의 주의
1) 이 약과 같은 흡입스테로이드제의 사용시 구강과 인두에서 칸디다증에 감염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환자들은 매 흡입한 후 물로 입과 얼굴을 세척하여야 한다.
2) 이 약의 보관 중에 침전물이 생성되었을 경우, 흔들어 주었을 때 재현탁되지 않으면 폐기해야 한다.
3) 미개봉, 미사용 약물이라도 알루미늄 호일을 개봉한 상태에서는 3개월 동안만 유효하므로 주의하여 사용한다.
4) 분무용 현탁액의 성분은 분무기를 통해 흡입하는 것으로 삼키거나 주사해서는 안된다.

 

 

- 저장방법

실온(1-30℃)보관, 기밀용기(차광을 위하여 본 제품을 동봉된 호일파우치에 보관할 것).

[네이버 지식백과] 풀미코트레스퓰분무용현탁액0.5mg/2mL [Pulmicort Respule 0.5mg/2ml] (의약품 사전)

 

[벤토린네뷸]

- 약이름 : 풀미코트레스퓰

 

- 성   분 : 살부타몰황산염 3mg/2.5mL

 

- 효   과 : 중증의 급성천식(천식지속상태의 치료),

              통상요법으로 효과가 없는 만성기관지 경련의 처치

 

- 용법용량

 

β₂효능약의 사용증가는 천식악화의 증상일 수 있다. 이때는 반드시 환자의 투여계획을 재평가하고 글루코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병용투여를 고려해야 한다.
이 약은 반드시 의사의 지시하에 적절한 흡입기나 분무기(Nebulizer)를 사용하여 투여해야 하며 복용 또는 주사해서는

안 된다.
이 약은 흡입치료방법의 일환으로 또는 보조적인 환기를 필요로 하는 환자에서 기관지이완이 될 때까지 투여할 수 있다. 치료효과와 이상반응 사이에 넓은 안전역을 가지고 있으나 연속투여와 관련하여 체내에 잔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정량을 간헐투여하는 것이 권장된다. 일시적인 저산소혈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산소 보조요법을 고려해야 한다.

1. 성인
살부타몰로서 5.0mg을 매 4~6시간 간격으로 필요시 흡입투여하고 투여후 잔류용액은 버린다.
더 고용량의 투여가 필요한 일부 환자에 대해서는 살부타몰로서 10mg까지 투여가능하다.

2. 4~12세의 소아
살부타몰로서 2.5mg을 매 4~6시간 간격으로 필요시 흡입투여하고 투여후 잔류용액은 버린다.
더 고용량의 투여가 필요한 일부 소아에 대해서는 살부타몰로서 5mg까지 투여할 수 있다.

3. 고령자
고령자에서의 이 약의 초기용량은 성인권장용량보다 낮아야 하고 만약 기관지 효과가 충분하지 않을 때는 단계적으로 용량을 증가시켜야 한다.

4. 간기능장해 환자
경구투여한 살부타몰의 약 60%가(정제 및 시럽제 뿐만 아니라 흡입 용량의 약 90%도 포함)불활성형으로 대사되므로 간기능장해 환자에서 변형되지 않는 살부타몰이 축적될 수 있다.

5. 신기능장해 환자
흡입 또는 정맥주사한 살부타몰의 약 60~70%가 변형되지 않은 형태로 뇨를 통해 배설된다.
신기능장해 환자의 경우 효능을 극대화시키거나 연장시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투여량 감소가 필요할 수 있다.

- 사용상 주의사항

1. 다음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 것
1) 이 약의 성분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2) 교감신경흥분성 아민류에 과민증의 병력이 있는 환자
3) 비후성 심근병증 환자
4) 이 약은 단순 조숙산통 또는 절박유산을 막기 위해 사용해서는 안 된다.

2. 다음 환자에는 신중히 투여할 것
1) 갑상샘중독증 환자
2) 고혈압, 부정맥, 관상동맥부족증, 심부전증 등 심혈관계 질환자
3) 당뇨병 환자
4) 경련성 질환이 있는 환자

 

- 저장방법

기밀용기, 30℃이하 차광보관

[네이버 지식백과] 벤토린네뷸2.5mg [Ventolin Nebule 2.5mg] (의약품 사전)

오늘은 모세기관지염때 처방받은 풀미코트레스퓰과 벤토린네뷸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약은 꼭 적정량을 지켜야하고 안좋을때마다 임의대로 사용하기보단 전문가와 상의해야한다는걸 다시금 알수있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